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패션이야기

High and Dry: 기후 변화, 물, 그리고 경제 _세계은행 조사

by 지패뉴 2023. 10. 23.
반응형

세계은행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기후 변화로 인해 악화되는 물 부족은 경제 성장을 저해하고 이주를 촉진하며 분쟁을 촉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가는 수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당하고 사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물 부족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주요 결과

  • 기후 변화로 인해 악화되는 물 부족은 일부 지역에서 국내총생산(GDP)의 최대 6%에 달하는 비용을 초래하고 이주를 촉진하며 분쟁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 인구 증가, 소득 증가, 도시 확장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물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공급은 더욱 불규칙하고 불확실해질 것입니다.
  • 조속히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중앙아프리카, 동아시아 등 현재 물이 풍부한 지역에서는 물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중동, 아프리카 사헬 지역 등 이미 물 부족 현상이 심각한 지역에서는 물 부족 현상이 크게 악화될 것입니다. 이러한 지역은 농업, 건강, 소득에 대한 물 관련 영향으로 인해 2050년까지 성장률이 GDP의 6%까지 하락할 수 있습니다.
  • 물 불안정은 분쟁의 위험을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가뭄으로 인한 식량 가격 급등은 잠재된 갈등에 불을 붙이고 이주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강우량이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가뭄과 홍수가 반복되면 국가 내 이주가 급증하고 폭력 사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 기후 변화가 물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더 나은 정책 결정으로 무력화될 수 있으며, 일부 지역은 더 나은 수자원 관리를 통해 성장률을 최대 6%까지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물 관리를 개선하면 경제적으로도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부가 효율성을 높이고 25%의 물이라도 더 효율적인 농업 관행과 같이 더 가치 있는 용도로 할당하여 물 부족에 대응하면 손실이 급격히 감소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심지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 전 세계 극건조 지역에서는 비효율적인 물 사용을 피하기 위해 보다 광범위한 정책이 필요합니다. 심화되는 기후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더 강력한 정책과 개혁이 필요합니다.
  • 국가를 보다 안전하고 기후에 탄력적인 경제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과 투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자원 배분을 위한 더 나은 계획 수립
- 물 효율을 높이기 위한 인센티브 도입, 그리고
- 보다 안전한 물 공급과 가용성을 위한 인프라에 대한 투자.

 

@월드뱅크 유투브채널 <High and Dry: Climate Change Increases Water Risks, Hampers Growth>

https://youtu.be/bTO6bNhsHl4?feature=shared

세계은행의 새로운 보고서 "고갈과 건조"에 따르면 기후 변화로 인해 악화되는 물 부족은 2050년까지 일부 지역에서 GDP의 최대 6%에 달하는 비용을 초래하고 이주를 촉진하며 분쟁을 촉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후 변화, 물, 그리고 경제." 인구 증가, 소득 증가, 도시 확장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물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공급은 더욱 불규칙하고 불확실해질 것이며, 이러한 영향은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에서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이 보고서는 밝혔습니다. 하지만 더 나은 정책을 마련하면 이러한 영향의 상당 부분을 무력화하고 변화하는 기후에 맞서 회복력을 갖춘 세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자카르타, 여러 도시 물 문제 직면

Floods in Jakarta @위키피디아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는 매년 만성적인 홍수와 몇 년에 한 번씩 발생하는 극심한 홍수 등 물과 관련된 많은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심각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매년 25만 명의 새로운 주민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2007년 홍수로 인해 도시의 25%가 침수되어 9억 달러의 재정적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홍수는 인근 산의 삼림 벌채로 인해 발생했지만, 도시 계획 규정을 무시하고 습지와 논을 포장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비효율적인 쓰레기 처리 시스템으로 인해 배수로가 쓰레기로 막혀 있습니다. 자카르타는 금세기 동안 60cm 이상의 해수면 상승에 직면해 있지만, 규제되지 않고 지속 불가능한 지하수 추출로 인해 지난 50년 동안 이미 도시의 해안 지역이 최대 4.5m까지 가라앉았습니다. 자카르타 북부는 20년 이내에 해수면보다 4~5m 낮아질 것으로 예측되며, 홍수가 발생하면 최대 500만 명이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자카르타뿐만 아니라 방콕을 비롯한 많은 해안 도시와 성장하는 도시들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