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패션이야기

프랑스 EPR (생산자 책임 재활용) 제도에 대해

by 지패뉴 2023. 9. 24.
반응형

이제 곧 패션에도 적용될 확률이 높은 생산자 책임 재활용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지켜보려고 한다. 프랑스에서 시도된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는 폐기물 관리 개선, 매립지 사용 제한, 재활용 혁신을 촉진함으로써 환경 보호를 도모하기 위한 유럽 전반의 노력의 일환으로, 본 조치를 통해 판매자는 제품의 전체 생산주기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을 리스팅한 판매자가 프랑스 국내의 개인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할 경우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의 법안이 적용된다.

@지패뉴

해당품목의 상품을 포장하여 발송할때 판매자는 반드시 고유식별번호와 에코요금, 수리점수, 기존제품의 회수정책에 대해 고지해야 한다. 위 정보 제공을 위해 관련 eco-organism에 연락을 취해야하는데, eco-organism이란,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에 따라 시장에 유통되는 물건의 사용 종료 시 처리과정(회수, 분별, 재활용, 폐기물 재사용 등)을 관리하기 위해 공공 당국이 승인한 기업이다.

수리 스코어 (Repair score)

수리 스코어는 제품의 유지 보수 및 수리 용이성을 구매자에게 알려줍니다. 제품은 1-10 등급으로 평가된다. 1은 수리가 어렵다는 것을 나타내며 10은 수리가 쉽다는 것을 나타낸다.

 

판매자는 수리 스코어 목록을 리스팅 페이지 내 이미지 또는 제품 설명에 추가하여 구매자가 상품 등급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품의 수리 스코어는 공급업체(프랑스 제조업자/수입업자)에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다.

<해당카테고리>

・스마트폰

・노트북

・TV

・전동 잔디깎기 기계

・드럼세탁기

・통돌이세탁기

・식기 세척기

・진공 청소기

・고압 세척기

 

기존 제품 회수 (Take-back of old items)

 

'전기 및 전자 기기'카테고리의 상품을 리스팅하여 프랑스에 거주하는 구매자가 구매한 경우, 판매자는 구매자가 사용한 제품을 무료로 회수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패브릭 의자 또는 침구를 포함한 가구류, 화학제품 내용물 및 용기(해당 카테고리의 연간 매출액이 10만 유로를 초과하는 경우),일회용 연료 가스 카트리지, 화약 및 소화기 등도 2023년부터 적용되고 있다. 

 

 

반응형

댓글